자동차ㆍ운송디자인학과 교과목소개
① 디지털드로잉1 (Digital Drawing 1)
전문 3D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운용을 통해 디지털 표현기법을 익히고 디자인 학습에 응용하는 경험을 쌓는다.
② 기초드로잉 (Basic Drawing)
전문 핸드드로잉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드로잉 감각을 익히는 과목이다.
③ 디지털모델링1 (Digital modeling1)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강력한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ALIAS」의 활용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④ 입체조형 (3-Dimensional Design Practice)
전문 프랙털과 위상기하학의 개념 적용을 통한 기초적인 3차원 조형기법 연습을 통해 자동차/운송기기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3차원 입체 조형 훈련이 주가 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⑤ 산업디자인론 (Industrial Design Studies)
20세기의 디자인 발전의 근원이 된 산업혁명 이후 조형운동을 중심으로 근대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발전 과정 등을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⑥ 기초 Visual Communication (Freshmen Visual Communication)
전문 자동차/운송기기 디자인 아이디어의 시각적 전달 기법을 위한 기초단계로써, 2차원상의 스케치 기법을 훈련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⑦ 디지털드로잉 2 (Digital Drawing 2)
전문 다양한 방법의 시각적 의사전달 기법을 위한 응용단계로써 2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앨리아스 스케치북 프로」 의 활용법을 연습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⑧ 기초자동차운송디자인 (Freshmen Automotive & Transportation Design)
전문 다양한 종류의 소형 운송기기의 기본적인 디자인 개발과정을 익히기 위한 1학년의 스튜디오 과목으로,
1~2인승의 2륜 및 3륜의 소형차량을 중심으로 다룬다.
⑨ 인간과모빌리티 (Introduction of Automotive Design)
전문 인류의 역사에서 다양한 유형의 자동차와 운송기기의 출현과 발전의 과정을 연대기적 관점과 생산 방식의 관점,
그리고 전반적인 패러다임 변화 등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⑩ 자동차공학기초 (Fundamentals of Automotive Engineering)
전문 자동차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특히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하고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해 본다.
⑪ Visual Communication 1 (Visual Communication 1)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제 3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가시적 표현 기법을 훈련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⑫ 디지털모델링 2 (Digital Modeling 2)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강력한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ALIAS」의 활용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디지털모델링1의 고급과정.
⑬ 자동차인간공학디자인 (Automotive Ergonomics Design)
전문 제품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하여 이해하며, 자동차 회사의 조형언어 및 브랜드 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본 수업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스튜디오 실습 과목에서 효율적인 브랜드 적용을 위한 기본 개념을 확립한다.
⑭ 자동차디자인 (Automotive Design)
전문 다양한 동력을 사용하는 고성능 승용차 혹은 스타일 중심의 스포츠카 디자인 과정을 실습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⑮ 영상프레젠테이션2 (Cinematic Presentation 2)
전문 영상프레젠테이션1의 심화 과정으로, 1학기에 진행된 수업내용을 기반으로 디자인 결과물의 영상물 제작과 관련되어
프로그램의 숙련도와 완성도를 고취시키는 과목이다.
⑯ Visual Communication 2 (Visual Communication 2)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제 3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복합적인 재료에 의한 시각 적표현 방법을 훈련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⑰ 고급디지털모델링 1 (High Class Digital Modeling 1)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강력한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ALIAS」의 활용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디지털모델링1, 2의 고급과정.
⑱ 인테리어디자인 (Interior Design)
전문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전반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⑲ CMF (CMF)
전문 차량을 비롯한 다양한 운송기기에 내/외장 부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의 물리적 특성과 심리적 효과 등 을 폭넓게 익혀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⑳ 포트폴리오 (Portfolio)
글로벌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결과물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 3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㉑ Visual Communication 3 (Visual Communication 3
전문 디자이너의 발상을 제 3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복합적인 재료에 의한 시각적 표현 방법을
훈련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㉒ 고급디지털모델링 2 (High Class Digital Modeling 2)
디자이너의 발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강력한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ALIAS」의 활용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디지털모델링1, 2의 고급과정.
㉓ 모빌리티솔루션디자인1:캡스톤디자인 (Mobility Solution Design 1 : Capstone Design)
사용자 중심 모빌리티 솔루션 구현을 위한 디자인 접근법과, 이동수단,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솔루션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어 사용자 중심 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고찰을 통한 전공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㉔ 영상프레젠테이션1 (Cinematic Presentation 1)
영상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최종디자인 결과물의 다양한 요소를 영상프로그램의 장점인 동적인 표현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기법에 대하여 실습하는 과목이다.
㉕ 디자인스튜디오1:캡스톤디자인 (Design Studio1 : Capstone Design)
다양한 동력을 사용하는 고성능 승용차 혹은 스타일 중심의 스포츠카 디자인 과정을 실습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㉖ Visual Communication 4 (Visual Communication 4)
디자이너의 발상을 제 3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복합적인 재료와 컴퓨터 소 프트웨어에 의한 시각적 표현 방법을 훈련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㉗ 자동차디자인트렌드 (Automotive Design Trend)
자동차산업에서 생산방식의 거시적 변화를 개관하고, 각각의 생산방식에 의해 나타나는 디자인 특징과 그로 인한 경영활동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향후에 자동차디자인의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다.
㉘ 모빌리티솔루션디자인2 : 캡스톤디자인 (Mobility Solution Design 2 : Capstone Design)
사용자 중심 모빌리티 솔루션 구현을 위한 디자인 접근법과, 이동수단,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솔루션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어 사용자 중심 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고찰을 통한 전공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㉙ 디자인스튜디오2:캡스톤디자인 (Design Studio2 : Capstone Design)
졸업 작품을 위해 자유로운 발상에 의해 다양한 동력의 대중교통을 포함하는 미래지향적 차량이나 운송기의 디자인 과정을 실습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㉚ 고급디지털모델링3 (High Class Digital Modeling 3)
디자이너의 발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강력한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ALIAS」의 활용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어드밴스드 디지털 모델링으로 넘어가기 전 3년간의 모델링 테크닉을 정리한다.
㉛ Advanced Visual Communication 1 (Advanced Visual Communication 1)
스토리가 기반이 되는 디자이너의 발상을 복합적인 재료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사진 등 다양한 매체의 결합에 의해 졸업 작품을 위한 시각적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㉜ 졸업작품연구1 (Thesis Study 1)
자동차 외장 스타일링, 인테리어, 모빌리티 솔루션 디자인을 주제로 하여 미래 이동수단에서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졸업작품을 준비하는 첫 학기 과정의 스튜디오 과목이다.
㉝ Advanced 디지털모델링 (Advanced Digital Modeling)
3년간의 디지털 모델링 수업을 바탕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디지털 모델링 기법을 연마하며, 동시에 졸업 전시 준비 및 디지털 모델링 관련 분야로의 진로 모색을 함께 준비하는 수업이다.
㉞ Advanced Visual Communication 2 (Advanced Visual Communication 2)
이야기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공간 속에 존재하는 운송수단과 사물, 그리고 인물 등의 모습이 표현된 종합적인 이미지 작업을 통해 창의적 관점을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㉟ 졸업작품연구2 (Thesis Study 2)
1학기 수업내용을 기반으로, 졸업전시를 위한 디자인 연구 결과물을 졸업작품으로 완성하는 스튜디오 수업이다.
※ 국민대학교 홈페이지 대학소개 - 요람 -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목소개
https://www.kookmin.ac.kr/user/unIntr/unSttu/pdfCmmn/cradle/index.do